(출처: 퀄컴)
플래그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대다수 퀄컴에서 만든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탑재한다. 삼성전자 갤럭시 S 시리즈도 예외가 아니다. 스냅드래곤 8 시리즈를 사용해 왔다. 지역에 따라 자체 개발한 엑시노스 계열 AP를 넣는 경우도 있지만, 일부에 불과하다. 다음 작인 갤럭시 S25 시리즈 역시 퀄컴제 스냅드래곤 AP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스냅드래곤 8 4세대, 벤치마크 점수 나왔다
갤럭시 S25 시리즈에 쓰일 퀄컴 차세대 플래그십 AP, ‘스냅드래곤 8 4세대’ 벤치마크 점수가 공개됐다.
8월 5일(현지시간) 미국 IT 매체 wccf테크(wccfTehc)는 벤치마크 웹사이트 긱벤치 6에 스냅드래곤 8 4세대 벤치마크 측정 결과가 올라왔다고 밝혔다. 벤치마크는 기기 부품 성능을 프로그램으로 측정해서 점수로 나타내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특정 부품을 탑재한 기기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유추하거나, 다른 기기와 성능차를 비교할 수 있다.
긱벤치 6에 등록된 스냅드래곤 8 4세대 탑재 기기는 레퍼런스 모델로 추정된다. 벤치마크 결과표에 등록된 모델명이 ‘제조사 모델(Manufacturer model)’이라고 적혀있었기 때문이다. 참고로 레퍼런스 모델이란 성능이나 품질을 평가하는 표준 기기를 뜻한다. 퀄컴은 새로운 AP 출시 전후 레퍼런스 기기를 만들어 활용하곤 한다.
(출처: wccftech)
측정 결과를 보면 스냅드래곤 8 4세대는 싱글코어 2884점, 멀티코어 8840점을 기록했다. 코어 구성은 최대 클럭 4.09GHz 고성능 코어 2개, 최대 클럭 2.78GHz 코어 6개로 이뤄졌다. 레퍼런스 기기는 아직 출시하지 않은 안드로이드 15를 탑재하고 있었으며, 총 램 용량은 12GB 램(RAM) 확인됐다.
이번에 공개된 벤치마크 점수는 올해 초 유출된 것보다 낮아진 것이다. 지난 1월 공개된 스냅드래곤 8 4세대 멀티코어 점수는 1만628점에 달했다. 매체는 퀄컴이 발열 관리를 위해 최대 클럭 수를 낮춰, 점수가 줄어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퀄컴이 스냅드래곤 8 4세대 고성능 코어 최대 클럭은 4.26GHz로 설정했다는 소문이 돌았다.
전 세대와 비교하면 어느 정도 차이?
현재 퀄컴에서 선보인 가장 빠른 AP는 스냅드래곤 8 3세대다. 삼성전자 갤럭시 S24 시리즈를 비롯해, 안드로이드 진영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대부분 이를 사용한다. 스냅드래곤 8 3세대 긱벤치 평균 점수는 싱글코어 2226점, 멀티코어 6917점이다. 스냅드래곤 8 4세대 점수가 약 27~29%가량 더 높다. 꽤 많은 성능 향상이 이뤄졌다는 것이다.
(출처: wccftech)
애플 아이폰 15 시리즈 고급형(프로·프로 맥스)에 탑재된 A17 프로와 비교해도 꿀리지 않는다. A17 프로 벤치마크 점수 평균은 싱글코어 2915점, 멀티코어 7300점이다. 스냅드래곤 8 4세대가 멀티코어 점수는 크게 앞서고, 싱글코어 점수는 조금 낮다. 단 스냅드래곤 8 4세대 경쟁자는 아이폰 16 시리즈에 탑재될 A18이다. 아직 격차를 벌렸다고 보긴 어렵다.
스냅드래곤 8 4세대가 기대되는 이유
스냅드래곤 8 4세대는 이전 제품과 달리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퀄컴이 자사 기술을 새롭게 적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앞서 회사는 지난달 말 3분기 실적발표에서 스냅드래곤 8 4세대에 오라이온(Oryon) 중앙처리장치(CPU) 코어를 탑재할 것이라고 전했다. 오라이온은 퀄컴이 Arm 설계를 커스텀한 차세대 CPU 코어로, 애플 실리콘과 경쟁하기 위해 개발했다. 퀄컴 Arm 노트북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X 엘리트, 스냅드래곤 X플러스에 오라이온이 쓰였는데, 꽤 좋은 평을 받았다.
(출처: 퀄컴)
그래픽처리장치(GPU) 전력 효율도 크게 개선됐다고 알려졌다. 지난달 유출된 퀄컴 내부 테스트 데이터에 따르면, 스냅드래곤 8 4세대는 절반의 전력 소모만으로 미디어텍 플래그십 AP 디멘시티 9300과 동일한 성능을 낼 수 있다. 이는 스냅드래곤 8 4세대 잠재적 그래픽 처리 성능이 더 높고, 발열 관리도 쉽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GPU 전성비가 뛰어나다.
퀄컴은 보통 하반기에 차세대 플래그십 AP를 공개한다. 올해도 크게 다르지 않다. 회사는 내달 개최할 연례 신제품·신기술 공개 행사 테크서밋에서 스냅드래곤 8 4세대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스냅드래곤 8 4세대를 탑재한 스마트폰은 이르면 올해 말, 늦으면 2025년 초부터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윤정환
tech-plus@naver.com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