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출처:Sony)
플레이스테이션을 기다리던 소비자에게 희소식이 전해졌다. 소니에서 예고했던 새로운 플레이스테이션을 공개했다.
소니에서 자사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Playstation 5 Pro)’ 모델의 세부 정보를 공개했다. 소니의 기술 프레젠테이션은 한국 기준으로 9월 10일에서 11일로 넘어가는 자정에 공개됐다. 약 9분 동안 진행된 프레젠테이션의 진행은 플레이스테이션 5 콘솔 수석 설계자인 마크 서니(Mark Cerny)가 맡았다.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는 2020년 11월에 출시된 기존 플레이스테이션 5를 업데이트한 제품이다.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전달했다. 어떤 내용이 발표됐는지 하나씩 살펴보자.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출처:Sony)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 사양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는 개선된 사양을 보여준다. 외신에서도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가 상당한 수준의 기술적인 업그레이드를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플레이스테이션 4 프로에서 보여준 것과 마찬가지로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에서도 게임 그래픽을 향상시키는 데 집중한 모습이다.
소니는 기술 프레젠테이션에서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가 67% 더 많은 컴퓨팅 유닛과 28% 더 빠른 메모리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RNDA2를 기반으로 하는 GPU도 더 나아졌다고 덧붙였다. 소니에 따르면 이를 바탕으로 최대 45% 더 빠른 렌더링이 가능해져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 사용 시 전체적으로 더 부드러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더욱더 역동적인 빛 반사를 보여주는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기술에도 주목해 볼 만하다. 레이 트레이싱이란 가상의 광선이 물체 표면에 반사된 뒤 카메라로 돌아오는 경로를 계산하는 기술로 결과적으로 객체의 조명 환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도록 돕는다.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유명 드라이빙 게임 ‘그란 투리스모 7(Gran Turismo 7)’을 실행해 게임 속 등장하는 자동차와 주변 조명 환경을 현실적으로 그려내는 모습을 보여줬다.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에서는 인공지능(AI) 기반 업스케일링(Upscaling)과 PSSR(Playstation Spectral Super Resolution)을 활용하게 된다. 업스케일링이란 화질이 낮은 이미지를 고화질로 변경해 보여주는 기술이다. 이를 활용하면 게임 이미지를 픽셀 단위로 분석해 높은 해상도를 기대할 수 있다. 엔비디아의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나 인텔의 XeSS(Xe Super Sampling)에 버금가는 결과물을 제공할 것으로 보이며 AMD의 FSR(FidelityFX™ Super Resolution)보다는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의 PSSR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이미지를 업스케일링하고 성능은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도 뛰어난 이미지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기술(IT) 전문 매체 테크레이더(TechRadar)는 지금까지 나온 정보를 종합해서 판단해 볼 때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는 매우 강력하며, 인기 플레이스테이션 5 게임들이 더욱더 빛날 수 있도록 뒷받침해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출처:Western Digital)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의 다른 장점
놓치면 안 되는 장점도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는 2TB의 저장 공간으로 출시된다. 저장 공간이 825GB였던 플레이스테이션 5나 1TB였던 플레이스테이션 5 슬림(Playstation 5 Slim)과 비교하면 큰 변화다. 최신 게임이 설치를 위해 상당한 수준의 저장 공간을 요구하는 것을 고려하면 의미 있는 개선이라고 할 수 있다. 설치 용량이 150GB 일인용 비디오 게임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Horizon Forbidden West)’ 기준, 13개를 설치하고도 공간이 남는다.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 게임 부스트(Game Boost)도 강력한 기능 중 하나다.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에서 실행할 수 있는 8,500개가 넘는 플레이스테이션 4 게임에 직접적인 성능 향상이 제공될 것이고 잠재적으로도 큰 성과를 낼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 디자인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의 전반적인 디자인은 기존 플레이스테이션 5에서 약간 변경된 정도다. 플레이스테이션 5와 두께도 같다.
아쉽게도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는 디스크 드라이브가 없는 디지털 버전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소니 측은 필요하다면 현재 출시된 플레이스테이션 5 전용 디스크 드라이브를 별도로 구매하는 옵션이 있다고 설명했다. 가격은 79.99달러다.
(출처:Sony)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 가격
공개된 가격은 소비자를 망설이게 하는 지점이다. 이번 프레젠테이션에서는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의 가격도 공개됐다. 달러 기준으로 699.99달러다. 우리 돈으로 환산하면 약 94만 원이다. 기존 플레이스테이션 5 가격이 200달러(약 27만원)였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금액인 것을 알 수 있다. 역대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와 비교해도 마찬가지다.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는 지금까지 출시된 플레이스테이션 중에서 가장 비싼 콘솔이다. 만약 디스크 드라이브도 함께 구매할 계획이라면 총가격은 779.98달러로 100만 원이 훌쩍 넘어가게 된다.
물론 성능 향상을 고려해야 한다. 성능이 크게 향상된다면 가격이 인상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어느 정도 예상 가능한 지점이다. 하지만 업그레이드된 성능을 감안하더라도 기기 가격이 지나치게 비싸다는 평가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테크레이더는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의 높은 가격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라면 엑스박스 시리즈 X(Xbox Series X)와 같은 다른 경쟁사의 제품이나 게임용 PC를 선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다른 테크 매체인 디지털 트렌드(Digital Trends)는 소니의 ‘자만심(hubris)’이 가장 큰 적이라며 회사가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를 과대평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 출시 일정
소니에서 밝힌 플레이스테이션 5 프로 출시 일정은 2024년 11월 7일이다. 지금으로부터 두 달 정도 남았다. 한국을 비롯해 미국, 영국, 일본, 캐나다, 멕시코, 호주, 뉴질랜드에서 동시에 출시된다. 사전 주문은 9월 26일에 시작된다고 전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나유권
tech-plus@naver.com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