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6 프로 맥스, 역대급 큰 배터리 탑재한다?
아이폰 16 시리즈 ‘배터리 용량’이 소폭 증가할 전망이다. IT 전문 매체 맥루머스(Macrumors)는 2월 12일(현지시간) 국내 IT 팁스터 란즈크(yeux1122)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프로 맥스 배터리 용량 가장 클 듯
아이폰 16 시리즈는 △일반 △플러스 △프로 △프로 맥스 총 4가지 모델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플러스를 제외한 나머지 모델의 배터리 용량이 증가한다고 알려졌다.
특히 프로 맥스의 증가 폭이 가장 클 것으로 보인다. 팁스터는 용량이 더 큰 배터리 셀과 저전력 부품이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애플은 아이폰 15 프로 맥스에 4,422mAh 배터리를 탑재한 바 있다. 아이폰 16 프로 맥스는 이보다 5% 증가한 4,676mAh 배터리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전은 유선에서 최대 40W, 맥세이프에서 20W를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 디자인은 L자형에서 직사각형으로 변경될 수 있다. IT 팁스터 마진 부(Majin Bu)는 자신의 엑스(X) 계정에 새로운 배터리 디자인을 적용한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했다.
화면 크기 커지나?
아이폰 16 시리즈에서는 화면 크기가 더 커질 전망이다. 맥루머스를 포함한 여러 외신에서는 애플이 아이폰 16 프로 모델에 더 큰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거란 관측을 내놨다.
아이폰 16 프로는 6.3인치, 프로 맥스는 6.9인치로 예상된다. 현재 아이폰 15 프로는 6.1인치, 프로 맥스는 6.7인치로 출시됐다.
폼팩터 크기가 커진다면, 배터리 용량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늘어난 공간에 더 큰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폰 16 플러스는 변화 없다?
그러나 아이폰 16 플러스 배터리 용량은 변화가 없다고 전해진다. 아이폰 15 플러스의 4,383mAh 배터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플러스 모델만 예외인 이유는 무엇일까? IT 전문 매체 비지알(BGR)은 프로 모델과 구분하기 위해 기존 배터리 용량을 유지하는 것 같다고 추측했다. 팁스터 란즈크 역시 애플이 다음 아이폰 시리즈에서는 프로 모델을 중심으로 배터리 성능을 강조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기도 했다.
아이폰 15 시리즈에서 배터리 수명이 가장 긴 건 플러스 모델이다. 지난해 9월 영국 IT 팁스터 미스터후즈더보스(Mrwhosetheboss)가 배터리 수명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아이폰 15 플러스가 13시간 19분을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다.
아이폰 15 프로 맥스는 11시간 41분으로 2위에 머물렀다. 플러스는 프로 맥스보다 배터리 용량이 작지만, 수명은 더 긴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애플은 이를 강조하는 광고를 제작하기도 했다. 광고에는 아버지가 아들의 격파 모습을 아이폰 15 플러스로 촬영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밤이 되도록 나무판자를 깨려는 아들을 5시간 넘게 촬영했는데도 배터리 전력이 남아 있는 화면을 보여준다.
아이폰 16 시리즈, 어떻게 출시되나
아이폰 16 시리즈부터는 생성형 AI 기능이 대거 탑재될 전망이다. 지난 2월 13일(현지시간), 맥루머스는 iOS 18부터 다양한 LLM(대규모언어모델) 기능이 추가된다고 밝혔다. 특히 시리(Siri)나 애플뮤직, 아이메시지에서 변화가 클 것으로 보인다. 일부 기능들은 신형 아이폰에서만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프로 모델 저장 공간은 최대 2TB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팁스터 린즈크는 애플이 QLC(Quad-Level Cell) 플래시 메모리로 전환하면서 최대 2TB 옵션까지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는 전 모델에 TLC(Triple-Level Cell) 메모리를 사용한다. 1TB 이상의 옵션을 제공하지 않는 일반 모델에서는 TLC 메모리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망원 렌즈는 프로 모델 전체로 확대될 전망이다. 아이폰 16 프로와 프로 맥스에 ‘테트라프리즘(Tetraprism)’ 기술이 적용될 수 있다는 의미다. 현재는 아이폰 15 프로 맥스에만 망원 렌즈가 탑재됐다.
테트라프리즘은 카메라 렌즈를 통과한 빛을 내부에서 4번 꺾어 이미지 센서까지 도달하게 하는 기술이다. 렌즈 아래 특수 프리즘 구조를 배치해 작은 면적에서 긴 초점 거리를 구현할 수 있게 구현했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