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24 울트라, 4월 카메라 업데이트 예고됐다
3월 23일(현지시간), IT 팁스터 아이스 유니버스(ICE UNIVERSE)는 조만간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 울트라 ‘카메라’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갤럭시 S24 울트라 업데이트는 ‘3월’과 ‘4월’ 두 번 진행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3월 업데이트는 ‘미성년자 모드’와 일부 ‘최적화’ 업데이트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팁스터는 설명했다.
카메라 기능 개선은 4월 업데이트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당 업데이트에서는 ‘화이트 밸런스(White Balance)’와 ‘망원 이미지’를 집중 개선할 것으로 보인다.
화이트 밸런스는 색온도를 보정하는 기능이다. 색온도는 켈빈(K)으로 표시하는데, 켈빈 값이 낮으면 붉은색, 높으면 푸른색을 띤다.
색온도는 광원에 따라 달라진다. 텅스텐 조명 아래에서는 붉은 이미지, 백열등 아래에서는 푸른 이미지로 찍힌다. 이 때문에 색온도는 이미지 속 피사체 색상을 왜곡하기도 한다. 텅스텐 조명 아래서 흰 종이를 촬영하면 노란 종이로 찍히는 게 대표적인 예다. 화이트 밸런스는 이렇게 왜곡된 색상을 실제에 가깝게 보정해 주는 기능이다.
갤럭시 S24 울트라는 출시 직후부터 화이트 밸런스에 불만이 제기됐다. 저조도 환경에서 촬영할 때 화이트 밸런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밤하늘이 실제와 다른 보랏빛으로 나타나거나, 과도한 노이즈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삼성 커뮤니티 관계자는 이에 대해 ‘갤럭시 S24 울트라 카메라는 전작에 비해 사람의 눈에 보이는 것과 좀 더 유사한 색상으로 제작했다’며, ‘추후 소프트웨어(SW) 업데이트에서 수정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망원 이미지 품질도 함께 개선된다고 알려졌다. 망원 이미지에서 어떤 부분을 구체적으로 개선할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기본 품질은 망원 카메라에 달려있다. 갤럭시 S24 울트라는 ‘10MP 3배 망원 카메라’와 ‘50MP 5배 망원 카메라’로 광학 줌 이미지를 촬영한다.
출시 초반에는 갤럭시 S23 울트라보다 이미지 품질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 전작에서는 ‘10MP 3배 망원 카메라’와 ‘10MP 10배 망원 카메라’를 탑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줌 배율 축소를 무조건 성능 저하로 보기는 어렵다. 화소 수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화소 수는 곧 이미지 센서에 증착되는 픽셀(pixel) 수를 일컫는다. 픽셀 수가 많아지면 해상도가 더 높아질 수 있다.
특히 이미지 센서를 전작 1/3.52인치에서 1/2.52인치로 키웠다. 이미지 센서가 커지면 빛을 받아들이는 면적이 늘어나 이미지를 고화질로 촬영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픽셀 크기도 더욱 커졌다. 갤럭시 S24 울트라의 5배 망원 카메라는 전작 대비 60% 커진 1.4 마이크로미터(㎛) 픽셀을 탑재해 저조도 환경에서도 더 많은 빛을 확보한다. 픽셀에 닿는 빛의 양이 늘어나면 노이즈가 줄어 더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특정 줌 배율에서 망원 이미지 품질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갤럭시 S24 울트라에서 최대 9.9배 줌으로 촬영한 이미지 화질이 10배 줌 이미지보다 더 선명하다는 것.
온라인상에서는 이를 두고 의견이 팽배하다. 3배~9.9배 줌은 전작보다 이미지 품질이 개선됐지만, 10배 줌은 성능 변화가 없다는 의견이 많다. 삼성전자는 이에 관해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특정 줌 배율에서 자동 노출(AE)을 고정하고 촬영하면 이미지가 어두워지는 문제도 개선할지 주목된다. 자동 노출이란 카메라가 피사체의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촬영 조건을 제어하는 기능이다. 카메라 앱에서 1.6~1.9배와 4.6~9.9배 구간에서 나타나는 문제로 삼성전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서 이를 해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시리즈 출시 이후 지난 2월 말 카메라 업데이트를 처음으로 진행했다. 줌 기능부터 인물 모드, 야간 촬영, 후면 동영상 촬영 기능을 업그레이드해 카메라 기능 전반을 개선했다. 이번 4월 업데이트 일정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출시 이후부터 지금까지 카메라 성능 논란이 이어지는 갤럭시 S24 울트라에 더 나은 기능을 제공할지 주목된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