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소닉이 선보일 소형 풀프레임 카메라 이렇게 생겼다
카메라 크기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한 가지 정답은 없다.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크고 묵직하며 그립 부분이 많이 튀어나온 카메라는 손으로 들고 찍기 적합하다. 단, 무겁기 때문에 촬영 시간이 길어질수록 쉽게 피로해진다. 그래서 일부러 작고 가벼운 카메라만 찾는 소비자도 있다. 장시간 사용해도 부담이 적고, 휴대성이 좋아 가방에 넣어 가지고 다니기도 용이하기 때문이다.
휴대성 좋은 카메라를 찾는다면 파나소닉(Panasonic) 신제품을 기다려 보자. 파나소닉·라이카·시그마 등 L마운트 카메라 관계사의 소식을 전하는 해외 매체 L루머스(L-rumors)는 파나소닉이 조만간 발표할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S9’ 공식 이미지와 일부 사양이 유출됐다고 5월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휴대용 카메라 ‘GM1’ 연상되는 디자인, 부피·무게 한결 줄어
디자인은 기존의 큼직한 파나소닉 풀프레임 카메라와 비교해 확연히 달라졌다. 카메라를 안정적으로 잡는 데 도움이 되는 그립은 없앴고 상단에 있던 전자식 뷰파인더는 사라졌다. 크기가 줄어 드론이나 짐벌에 장착하기 한결 나아졌다.
형태만 보면 파나소닉이 2013년 출시한 마이크로포서드 미러리스 카메라 ‘GM1’을 닮았다. GM1은 그립을 제거하고 조작계도 단순하게 만들어 크기와 무게를 줄인 카메라로, 가볍게 가지고 다닐 만한 카메라를 찾는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었다.
크기는 파나소닉 S9이 GM1보다 훨씬 크다. 이미지 센서 크기가 4배에 달하기 때문이다. 시그마 FP 시리즈나 소니 ZV-E1 등 타사 소형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와 비교해도 파나소닉 S9이 약간 크다. 그러나 파나소닉이 이전에 출시했던 풀프레임 카메라가 대부분 타사 제품보다 훨씬 컸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S9은 충분히 ‘경박단소(輕薄短小)’에 한 발짝 다가간 제품이라고 평가할 만하다.
전면에는 색을 입힌 가죽을 덧댔다. L루머스는 파나소닉 S9이 블랙, 그린, 블루, 레드까지 네 종류 색상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전했다. 유출된 이미지 속 카메라는 그린 색상이다. 후면 이미지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는데, 매체 보도에 따르면 2023년 1월 출시한 영상용 풀프레임 카메라 ‘S5 II’와 동일한 스위블 액정이 탑재됐다.
S5 II처럼 영상 촬영에 특화된 카메라, 가격은 더 저렴해
L루머스는 처음 유출 정보를 게시한 뒤 하루 만에 일부 사양과 특징을 추가로 보도했다. S5 II와 동일한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며 영상용 색상 프리셋 ‘LUT(Look-Up Table)’ 설정 버튼이 추가됐다. 자기만의 커스텀 LUT도 카메라에 등록할 수 있다.
사진보다 영상 촬영에 특화된 모델인 만큼 기계식 셔터는 탑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식 셔터로만 촬영할 수 있는데, 무음 촬영이 가능한 대신 조명 상황에 따라 화면에 줄무늬가 생기는 플리커(Flicker)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S9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S5 II의 영상 촬영 성능을 대부분 갖추고 크기를 줄여 드론이나 짐벌에 장착하기 쉽게 만든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L루머스에 따르면 S9 가격은 S5 II보다 200~300달러(약 27만~41만 원)가량 저렴해 가성비 좋은 영상용 카메라를 찾는 소비자에게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일부 사양에 불만을 표한 소비자도 있다. △전자식 뷰파인더를 제거해 밝은 환경에서 화면을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 △잡는 부분이 평평해 안정적으로 잡기 어렵다는 점 △기계식 셔터가 없어 플리커에 취약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한 S5 II에 탑재된 냉각 팬이 S9에는 없어 장시간 녹화 시 기기가 과열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일각에서는 4K 녹화 시간을 제한해 발열을 억제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파나소닉 S9, 다음주 렌즈 2종과 함께 공개 예정
L루머스는 파나소닉 S9이 런던 시간으로 5월 22일 오후 3시에 발표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전 제품들의 발표일부터 출시일까지 간격이 짧았다는 점을 고려하면 S9은 6월 초 정식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L루머스는 파나소닉 S9과 함께 두 가지 팬케익 렌즈가 공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팬케익 렌즈는 길이가 매우 짧아 휴대성이 좋은 납작한 렌즈를 가리킨다. 매체는 이번에 공개할 렌즈 중 하나는 18-40mm 줌 렌즈며 조리개 사양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화각이 표준 줌보다 약간 넓어 영상 촬영에 적합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렌즈에 대한 정보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