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구글)
생성 인공지능이 급부상하자, 구글은 발빠른 대처에 나섰다. 자체 인공지능 모델을 선보이고, 이를 활용한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였다. 생성형 AI 검색(Search Generative Experience, SGE)도 그중 하나다. SGE는 구글 검색 시 인공지능이 질문한 내용에 대한 핵심 내용을 요약해서 보여준다. 정보의 출처도 함께 제공한다.
구글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의 장점은 핵심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정보를 얻기 위해 웹사이트 이곳저곳 기웃거릴 필요 없다. 마음에 들지 않는 광고를 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도 있다. 일반 구글 검색의 경우 원치 않는 광고를 마주쳐야 한다. 광고가 구글 검색의 질을 낮춘다는 비판이 나올 정도다.
구글, 인공지능 검색에 광고 넣는다
아쉽지만 앞으로는 구글 인공지능 검색에서도 광고를 봐야 한다.
(출처: 구글)
5월 22일(현지시간) 미국 IT 매체 더버지(The Verge)는 구글이 인공지능 기반 검색 결과에 광고를 집어넣으려 한다고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구글은 조만간 미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인공지능 검색 결과에 광고를 표시하는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이다. 구글은 광고 업계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새로운 형식의 광고 노출 테스트를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구글이 공개한 예시 이미지를 보면, 광고는 인공지능 검색 결과 하단에 위치한다. 맨 상단에는 사용자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이 표기되며, 스폰서(Sponsored)라는 타이틀이 붙은 란에 광고가 나타난다. 사용자 검색 키워드와 연관 있는 제품이 광고에 등장한다. 예를 들어 ‘옷에 주름이 생기지 않게 하는 방법’을 검색하면, 주름 방지 스프레이가 나타나는 식이다.
왜 인공지능 검색에 광고를 넣으려 하나
(출처: 구글)
생성 인공지능이 기존 검색 엔진을 위협한다는 우려가 나오자, 구글은 업계 선두를 지키기 위해 검색 서비스에 인공지능을 접목했다. 그러나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는 또다른 우려를 불러왔다. 인공지능이 검색어 핵심 내용을 보기 좋게 정리해 주니, 사용자들이 여러 웹사이트를 탐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는 광고 매출 하락을 의미한다.
구글이 인공지능 검색에 광고를 삽입하려는 이유는 광고 매출 하락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광고는 구글 모기업 알파벳 매출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사업이다. IT 매체 안드로이드어쏘리티(AndroidAuthority)는“구글 광고에 의존하는 업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우려가 나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공지능 검색 광고…반응은 미지근
구글이 인공지능 검색 결과에 광고를 삽입하겠다고 하자, 반응은 둘로 나뉘었다. 한쪽에서는 검색 광고의 발전을 이끈다고 평가했고, 다른 쪽에서는 인공지능 검색으로 사용성을 끌어올려 놓고 다시 광고를 넣는 행위는 예전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출처: 구글)
더버지는 “인공지능 검색은 요약된 내용을 빠르게 얻기 위해 사용된다”며 “광고는 사용 목적을 무너뜨리는 것이며 혼란이 가중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달리 IT 매체 폰아레나(PhoneArena)는 “구글의 움직임은 검색 광고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단계”라며 “구글은 인공지능이 생성한 검색 결과에 광고를 원활하게 통합해, 새로운 인공지능 중심 기술 환경에서 광고의 판도를 바꾸길 원한다”고 평가했다.
구글은 인공지능 검색 결과에 광고를 넣으면 사용자들이 더 큰 만족을 느낄 것이라고 기대 중이다. 구글은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들이 검색을 더 많이 하고 결과에 만족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며 인공지능 검색 결과에 노출된 링크로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그곳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구글은 인공지능 검색 서비스 기능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앞서 구글은 연례 개발자 컨퍼런스 구글 I/O 2024 행사에서 인공지능 검색 기능에 장문 질문이 가능하도록 개선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계획 짜기, 인공지능 검색 결과 세분화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올해 말까지 10억명 이상 사용자에게 기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국내에서도 구글 인공지능 검색을 사용할 수 있다. 구글 검색 메인화면 우측 상단에 위치한 서치 랩(Search Labs)에서 인공지능 검색 결과를 활성화할 수 있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윤정환
tech-plus@naver.com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