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으로 라이카 느낌 내는 카메라 앱 ‘LUX’ 출시
스마트폰 카메라 기술이 발달하면서 디지털카메라 사용자는 점차 주는 추세다. 그러나 특정 카메라나 렌즈가 사진에 더하는 독특한 느낌을 그리워하는 사람도 있다. 특히 독일 카메라 제조사 라이카(Leica)는 매니아층이 두텁기로 유명한 브랜드다. 특히 라이카 카메라에 탑재된 흑백 촬영 모드, 렌즈에 따라 눈에 띄게 달라지는 색감·보케·선예도를 선호하는 사용자가 많다.
라이카 카메라를 좋아하는 소비자 중에도 편의성을 중시해 카메라 대신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이 경우 손은 가벼울지라도 라이카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때와 같은 감성은 더 이상 누리기 어렵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다를 뿐더러 색감과 화각도 크게 차이 나기 때문이다.
최근 라이카는 자사 카메라가 그리웠을 사용자를 위한 앱을 선보였다. 6월 6일(현지시간) 출시한 아이폰 전용 사진 촬영 앱 ‘럭스(LUX)’는 라이카 카메라에서 볼 수 있었던 UI, 라이카 카메라만의 독특한 색감, 소비자에게 호평받은 라이카 렌즈의 광학적 특징을 그대로 재현했다.
라이카 카메라 쓰던 기억 그대로, ‘룩’까지 지원해
촬영 화면은 라이카 카메라와 비슷하다. 상단에 플래시와 타이머 설정 버튼이 있고 하단에는 갤러리, 셔터 버튼, 모드 전환 버튼이 자리 잡고 있다. 중간에는 히스토그램 표시 버튼, 조리개 조절 다이얼, 필터 버튼이 배치됐다.
필터 버튼을 누르면 라이카 카메라가 지원하던 필터 기능 ‘룩(Look)’을 사진에 적용할 수 있다. 라이카 사용자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던 룩을 11종 탑재해 라이카 카메라와 비슷한 색감을 구현했다. 라이카는 일반(STD) 룩으로 설정하고 사진을 찍어도 색과 대비가 어느 정도 보정되기 때문에 아이폰 기본 카메라 앱으로 찍은 사진과 색감이 다르다고 강조했다.
촬영한 사진은 JPG뿐만 아니라 용량 효율이 좋은 HEIF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다. 애플 ProRAW 촬영도 지원해 후보정에 신경 쓰는 사진작가도 퀄리티 좋은 사진을 찍기 용이하다.
라이카 인기 렌즈 특징 소프트웨어로 구현해
보도 시점에서 럭스에는 4가지 렌즈 시뮬레이터가 탑재됐다. △주미룩스(Summilux)-M 28mm f/1.4 ASPH △주미룩스-M 35mm f/1.4 ASPH △녹티룩스(Noctilux)-M 50mm f/1.2 ASPH △APO-텔릿(Telyt)-M 135mm f/3.4 등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었던 렌즈를 모티브로 삼았다.
라이카 설명에 따르면 인공지능(AI) 기반 이미지 처리 엔진을 탑재해 실제 해당 렌즈로 촬영하는 것과 같은 화각, 배경 흐림, 색감을 재현했다. 라이카는 향후 더 많은 렌즈 시뮬레이션 모드를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기기에 따라 선택 가능한 렌즈가 달라질 수는 있다. 예를 들어 135mm 망원 렌즈 옵션은 아이폰15 프로와 프로 맥스에서만 활성화된다. 기기의 카메라 사양에 따라 지원하는 렌즈가 달라지는 것으로 보인다.
‘럭스’ 개발 위해 카메라 앱·액세서리 스타트업 인수해
라이카는 럭스를 개발하기 위해 ‘피요르덴(Fjorden)’이라는 스타트업을 지난 연말 인수했다고 밝혔다. 피요르덴은 iOS에 특화된 사진 촬영 앱을 개발하고 아이폰을 카메라처럼 활용하는 케이스를 만든 기업체다. 라이카는 자사가 이미지 처리 분야 기술을, 피요르덴이 카메라 앱과 액세서리를 개발하며 쌓인 제반 지식을 갖췄다고 전했다.
피요르덴이 개발한 iOS용 사진 촬영 앱은 JPG, HEIC, RAW, ProRAW 촬영을 지원하며 다양한 수동 촬영 설정이 가능해 전문 사진작가가 다루기 좋다. 2021년 피요르덴이 출시한 아이폰 전용 카메라 그립 케이스에는 반셔터를 지원하는 셔터 버튼과 기능 할당이 가능한 버튼·다이얼을 탑재해 아이폰을 콤팩트 디지털카메라처럼 잡고 사진을 찍을 수 있다.
iOS17 아이폰에서 사용 가능, 일부 기능은 ‘유료’
라이카 럭스 앱은 iOS17 운영체제가 탑재된 아이폰에 설치할 수 있다. 라이카는 아이폰12 프로 이상 기기에서 보다 높은 품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고 알렸다. 앱은 무료로 배포되지만 일부 기능은 월 6.99달러(약 9600원) 상당의 멤버십에 가입해야 이용할 수 있다. 유료 버전에는 룩이 6종 추가되며(무료 버전은 5종만 제공) △히스토그램 △초점 피킹 △수동 촬영 모드도 유료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