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Evan blass)
삼성전자와 애플은 서로 다른 형태의 무선이어폰을 생산해 왔다. 갤럭시 버즈는 기둥(스템)이 없는 대신 본체가 큰 디자인을 채택했다. 덕분에 군더더기 없이 깔끔해 보였다. 에어팟은 유닛 아래에 긴 기둥이 달린 형태다. 초기 에어팟은 기둥 때문에 호불호가 갈렸지만, 유닛 크기가 작아 착용감 만큼은 훌륭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앞으로는 두 이어폰 형태가 비슷해질지도 모르겠다. 갤럭시 버즈 3 시리즈 형태가 에어팟과 비슷하게 바뀔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데 이어, 관련 단서가 연달아 발견되고 있다. 최근에는 삼성전자 공식 앱에서 갤럭시 버즈 3 시리즈 조작 방법이 유출됐다. 설명서를 보면 갤럭시 버즈 3 시리즈는 에어팟처럼 유닛 크기를 줄이고, 기둥을 단 형태다.
갤 버즈 3, 삼성 멤버스 앱서 발견
6월 18일(현지시간) 미국 IT 매체 안드로이드어쏘리티(AndroidAuthority)는 삼성 멤버스 앱 5.0.00.11 버전을 분해한 결과, 그 안에서 갤럭시 버즈 3 시리즈 조작 방법을 담은 이미지 설명서를 발견했다고 전했다. 갤럭시 버즈 3 기본 모델, 프로 모델 모두 적용되는지 확실하진 않지만, 바뀐 형태와 기본 조작 방법을 알아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출처: AndroidAuthority)
이미지 속 갤럭시 버즈 3 시리즈는 애플 에어팟 프로와 똑같이 생겼다. 동그란 유닛, 이어팁을 귓속에 넣는 인이어 방식, 유닛 밑에 달린 기둥 등 에어팟 프로의 특징이 그대로 녹아있다. 유닛은 에어팟 프로보다 조금 뭉툭해 보이는데, 큰 차이는 없다. 설명서에 포함된 갤럭시 버즈 3 시리즈 색상은 검은색, 흰색 두 가지다.
이미지에는 갤럭시 버즈 3 시리즈 한쪽 유닛을 잡고 있는 사람 손이 등장한다.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제품 기둥을 잡고 꾹 누르는 모습이다. 갤럭시 버즈 3 시리즈 조작 방법을 묘사한 것으로 보인다. 아쉽지만, 기둥을 꾹 눌렀을 때 어떤 기능이 실행되는지는 알 수 없다. 해당 손동작이 어떤 의미인지 나타내는 설명이 없었다.
(출처: AndroidAuthority)
에어팟 조작 방법과 비슷할 듯
이미지와 연관된 문자열을 보면 ‘핀치 센서(Pinch Sensor)’라는 단어가 계속 등장한다. 핀치는 우리말로 꼭 집는 행위를 의미한다. 즉 이미지 속 손가락처럼 기둥을 꾹 눌러서 특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얘기다. 기둥으로 꾹 눌러 기기를 조작하는 건 에어팟 프로 방식이다. 에어팟은 기둥에 압력센서가 탑재돼 있어, 이를 누르면 특정 기능이 작동한다.
에어팟 프로는 기둥을 한 번 누르면 오디오가 멈추거나 재생된다. 두 번 누르면 다음 음원을 재생하고, 세 번 누르면 이전 음원으로 돌아간다. 이외 기둥을 길게 누르면 특정 기능이 켜지도록 할 수 있다. 시리 부르기, 액티브노이즈캔슬링(ANC) 켜기, 주변음 허용 활성 등 사용자 취향에 맞게 설정 가능하다. 이외 기둥을 쓸어서 볼륨 조절하는 기능도 있다.
에어팟 프로 2 (출처: 애플)
갤럭시 버즈 3 시리즈도 이와 비슷한 작동 방식을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기둥을 눌러서 특정 기능을 실행하는 건 애플을 비롯한 여러 제품이 채택한 방식이기 때문이다. 에어팟 디자인을 따라 한 무선이어폰 제품은 대부분 이러한 조작 방식을 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에어팟처럼 손가락 압력을 인식하는 센서를 사용했는지가 관건이다. 압력 센서가 일반 터치보다 편해서다. 터치 방식은 실수로 잘못 누를 때가 많아 상대적으로 불편하다. 압력 센서가 있으면 버튼을 누를 때처럼 기둥에 어느 정도 힘을 가해야 하기에 실수가 적다.
(출처: Rydah)
IT 매체 안드로이드폴리스(AndroidPolice)는 기존 갤럭시 버즈 터치 조작에 대해 “까다롭고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가 있다”며 “낫싱 이어와 같은 핀치 센서를 사용하는 무선 이어폰은 훨씬 사용하기 편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갤럭시 버즈 3 시리즈 조작 방법이 에어팟처럼 바뀐다면 상당한 발전이 될 것이라고 했다.
갤럭시 언팩 주목해야
외신은 갤럭시 버즈 3 시리즈 디자인 변화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한 여러 단서가 발견됐기 때문이다. 앞서 팁스터 라이다(Rydah) 웨어러블 기기 선택 창에 나타난 갤럭시 버즈 3 시리즈 아이콘을 공유했다. 아이콘은 에어팟 모양이었다. 유명 팁스터 에반 블라스(Evan Blass) 갤럭시 버즈 3 시리즈 이미지를 공유한 바 있다.
이제 남은 건 삼성전자 공식 발표다. 회사는 내달 10일 프랑스 파리에서 하반기 신제품 공개 행사 ‘갤럭시 언팩’을 개최한다. 이곳에서 갤럭시 버즈 3 시리즈를 비롯한 차세대 삼성전자 모바일 기기가 대거 공개될 예정이다. 에어팟 모양으로 바뀐 새로운 갤럭시 버즈 시리즈가 어떤 기능을 제공할지 기대된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윤정환
tech-plus@naver.com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