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셀 폴드 아니다…새 이름은 ‘픽셀 9 프로 폴드’
구글 스마트폰은 일반 바(Bar)형 스마트폰인 ‘픽셀 시리즈’와 폴더블 스마트폰 ‘픽셀 폴드’로 나뉜다. 픽셀 시리즈는 갤럭시S 시리즈와 같은 플래그십 제품이다. 라인업으로는 기본형과 고급형인 프로 모델이 있다. 앞으로는 픽셀 시리즈 라인업이 대거 늘어날 전망이다. 새로운 고급형 모델이 추가되고, 픽셀 폴드가 픽셀 시리즈로 통합될 예정이다.
픽셀 폴드, 네 가지 라인업으로 재구성
7월 13일(현지시간) 캐나다 IT 매체 안드로이드폴리스(AndroidPolice)는 구글이 올해 선보일 픽셀 9 시리즈 라인업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매체에 따르면 픽셀 9 시리즈는 이전과 달리 총 네 개의 라인업으로 구성된다. 기존 기본형과 고급형(프로) 모델에 폴더블 스마트폰과 더 큰 화면을 가진 고급형 제품이 추가된다.
매체는 근거로 캐나다 혁신과학경제개발부(ISED)에서 발행하는 ‘무선 장비 목록(Radio Equipment List, REL)’을 들었다. REL은 캐나다에서 허가한 무선 기기를 나열한 데이터인데, 이곳에서 구글이 새로 준비한 두 개의 새 모델 정보가 발견됐다. 첫 번째는 기기는 ‘픽셀 9 프로 폴드’라는 제품명을 지니고 있고, 두 번째 기기 명칭은 ‘픽셀 9 프로 XL’이다.
픽셀 9 프로 XL 출시설은 올해 초부터 꾸준히 나왔기에 새롭지 않다. 픽셀 9 프로 폴드는 그렇지 않다. 그간 확실한 정보가 없었다. 한 차례 관련 단서가 발견되긴 했지만, 서드파티 액세서리 제조사에서 유출된 정보라 100% 믿기 어려웠다. 이번 캐나다 기관 데이터베이스에서 발견된 목록 덕에 픽셀 폴드가 픽셀 시리즈로 통합된다는 사실이 명확해진 것이다.
픽셀 9 프로 폴드는 어떤 기기
픽셀 9 프로 폴드는 지난해 구글이 처음 출시한 픽셀 폴드를 계승한 제품으로 당초 ‘픽셀 폴드 2’로 불렸다. 이 제품은 구글의 독자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텐서 G3를 탑재한다고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성능 향상이 미약한 텐서 G3 대신 바로 다음 세대인 텐서 G4로 건너뛸 것이라는 주장을 펼치고 있지만, 확실하진 않다.
후면 카메라 범프에는 총 네 개의 렌즈 구멍이 있는데, 그중 세 개만 촬영용 카메라라고 한다. 나머지 1개는 초점을 맞추는 용도로 사용되는 센서로 추정된다. 이외 최대 16GB 램(RAM)을 탑재하고, 최소 저장 용량은 여타 스마트폰처럼 256GB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14를 사용할 전망이다.
픽셀 9 프로 폴드의 가장 큰 변화는 디자인이다. 앞서 유출된 프로토타입을 보면, 이전과 달리 곡선보다 직선을 많이 사용했으며, 카메라 범프 부위가 완전히 바뀌었다. 픽셀 폴드 1은 픽셀 8 시리즈처럼 가로 방향으로 쭉 뻗은 카메라 범프를 지녔다. 카메라는 그 안에서 일렬로 배치됐다. 픽셀 9 프로 폴드는 카메라 배치가 아이폰 15 프로와 비슷해졌다.
비율에도 변화가 생겼다. 픽셀 폴드 1 대비 세로가 길고 가로 길이가 짧다. 화면 크기는 펼쳤을 때 8.02인치며 외부 커버 디스플레이는 6.29인치라고 한다.
픽셀 9 프로 XL은?
픽셀 9 프로 XL은 구글이 다시 선보이는 대화면 스마트폰이다. 지난 2019년 선보인 픽셀 4 시리즈까지 화면을 늘린 XL 라인업이 있었지만, 그다음 시리즈부터 사라졌다. 픽셀 9 시리즈가 약 5년 만에 XL 모델을 품은 셈이다.
픽셀 9 프로 XL은 커진 프로 모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기본형과 덩치가 비슷한 아이폰 프로, 여기서 화면을 키운 프로 맥스 모델과 비슷한 관계다. 화면을 제외하면 프로 모델과 사양 차이가 거의 없을 듯하다. 구글은 플래그십 라인업에 모두 같은 AP를 사용하며, 유출된 렌더링을 보면 외부 구성 요소가 동일하다.
픽셀 9 시리즈, 공개는 언제?
구글은 매년 하반기 메이드바이구글(MadeByGoogle) 행사를 열고 다양한 신제품을 공개한다. 구글은 보통 9~10월 행사를 개최했는데, 올해에는 8월 13일로 앞당겼다. 내달 중순이면 픽셀 9 시리즈 실물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픽셀 9 프로 폴드는 라인업을 통합했지만, 1~2달 정도 더 늦게 발표될 수 있다고 한다.
아쉽지만 공식 발표에서도 크게 새로운 정보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구글 신제품은 항상 공개 이전에 거의 모든 정보가 공개되기 때문이다. 다른 제조사에 비해 유출 정도가 심한 편이다. 픽셀 8 시리즈나 픽셀 워치 1세대의 경우 출시 이전에 제품 실물 사진이 곳곳에서 유출됐다. 올해는 이보다 덜하긴 하지만, 상당수 정보가 이미 공개된 상태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