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8, 실종된 사진 복구 기능 생긴다
애플은 지난달 세계개발자컨퍼런스(WWDC)를 열고 차세대 아이폰 운영체제(OS) iOS 18을 선보였다. iOS 18은 최근 트렌드에 맞게, 생성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다양한 신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얼마 전 공개된 베타 버전을 살펴보면 다크모드 아이콘, 사진 앱 유저 인터페이스(UI) 개선, 메시지 UI 변화 등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생겼다.
최근 애플이 준비한 새로운 기능 한 가지가 더 발견됐다. 바로 ‘복구(Recovered) 앨범’ 기능이다.
복구 앨범, 어떤 기능일까
7월 16일(현지시간) 미국 IT 매체 안드로이드어쏘리티(AndroidAuthority)는 애플이 iOS 18 버전에 복구 앨범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복구 앨범은 손상되거나 사라진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를 보관하는 기능이다. 매체에 따르면 애플은 이 기능을 여러 차세대 운영체제에 적용할 계획이다. iOS 18, 아이패드OS 18, 맥OS 세쿼이아가 지원 대상이다.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파일은 종종 제대로 보관되지 않고 손상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에 문제가 생기거나(기기 내부 문제), 사진을 찍었는데 앨범에 제대로 저장되지 않을 수 있다(사진 저장 실패). 사진 라이브러리 관리 권한을 지닌 서드파티 앱으로 인해 저장된 콘텐츠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복구 앨범을 지원하는 기기는 손상, 손실된 콘텐츠를 찾아낼 수 있다. 이러한 콘텐츠가 발견되면 복구 앨범 안에 보관된다는 설명이다. 사용자가 할 일은 없다. 운영체제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기기가 알아서 해당 콘텐츠를 식별한다. 만약 기기에 손상된 콘텐츠가 없다면, 복구 앨범은 생기지 않는다. 운영체제 업데이트 이후 이 기능이 보이지 않으면 아무 문제가 생기지 않은 것이다.
복구 앨범 위치와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사진 앱을 열고 앨범 옵션을 선택한다.
2) 밑으로 내려 유틸리티 항목에 있는 복구 앨범을 찾는다.
3) 복구 앨범에 들어간 다음 저장된 콘텐츠를 확인한다.
4) 없애고 싶은 콘텐츠는 삭제, 되살리고 싶은 콘텐츠는 복원한다.
참고로 복구 앨범을 실행하려면 페이스ID, 터치ID와 같은 신체 인식 절차를 통과해야 한다.
최근 삭제된 항목과 무슨 차이?
‘복구 앨범’과 ‘최근 삭제된 항목’은 전혀 다른 기능이다. 복구 앨범은 문제가 생긴 파일을 찾아 삭제·복원하는 기능이고, 최근 삭제된 항목은 사용자가 지운 콘텐츠가 30일 동안 보관되는 격리 구역이다. 실수로 삭제했거나, 추후 마음이 바뀌어 다시 복원하고 싶어졌을 때 활용하도록 만들어진 것이다. 혹은 기기에서 완전히 콘텐츠를 삭제하는 용도로도 쓰인다.
복구 앨범을 개발한 이유는?
애플이 복구 앨범 기능을 준비한 이유는 iOS 17.5에서 발생한 논란 때문이다. 지난 5월, 일부 iOS 17.5 버전을 사용 중인 일부 아이폰에서, 오래전 삭제한 사진이 무작위로 다시 나타나는 현상이 발생했다. 당시 북미 최대 커뮤니티 레딧(Reddit)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겪고 있다는 사용자들이 다수 게시글을 올렸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아이폰이 사진을 저장하는 과정에서 생긴 오류라는 데 무게가 실렸다. 사진 앱에 저장해야 할 미디어 파일이 알 수 없는 오류로 시스템 파일에 저장됐다는 것이다. 이 경우 사진 앱에 표시되는 이미지를 지우더라도, 시스템 파일에 저장된 사본은 저장되지 않아, 운영체제 업데이트 이후 다시 사진 앱에 나타났다는 가설이다.
복구 앨범은 모종의 이유로 미디어 파일이 잘못 저장됐을 때 사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도구인 셈이다. 기기가 저장 오류가 발생한 파일을 찾아서 별도 보관하고, 사용자가 직접 지울 수 있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애플은 사용자에게 복구라는 선택지를 하나 더 쥐어줬다.
iOS 18, 언제 출시?
현재 iOS 18 버전은 공개 베타 단계다. 애플은 보통 일부 사용자들에게만 사용 권한을 주는 개발자 베타, 일반 베타 버전을 거친 다음 많은 사용자들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공개 베타 버전을 배포한다. 이후 안정화 과정을 거쳐 새로운 아이폰 출시 시기에 맞춰 차세대 운영체제를 제공한다.
새 아이폰은 보통 9월께 열리는 신제품 공개 행사에서 발표된다. 올해도 비슷한 전철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9월쯤 아이폰 16 시리즈를 발표하고, 2~3주 뒤 제품 판매를 시작할 듯하다. 새로운 아이폰을 받는 날 iOS 18 버전도 함께 만날 수 있다. 앞으로 두 달만 기다리면 애플 인텔리전스를 비롯한 다양한 iOS 신기능을 접할 수 있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