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9to5Mac)
애플에서는 새로운 자사 인공지능(AI) 서비스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 공식 출시를 준비 중이다. 최근까지는 iOS 18.1 세 번째 베타 서비스를 통해 구체적인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을 공개하기도 했다. 애플에서 소개한 여러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들이 언제 출시될지가 사용자들의 주요 관심사로 자리 잡은 가운데 이미지 생성 기능이 들어간 iOS 운영체제에 대한 정보가 나왔다.
젠모지 (출처:Apple)
젠모지,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iOS 18.2에 추가된다
9월 8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의 애플 전문 기자 마크 거먼(Mark Gurman)은 직접 매주 발행 중인 뉴스레터 파워온(Power On)을 통해 애플이 iOS 18.2 버전에서 이미지 생성 기능 출시를 시작할 것으로 예측했다. 거먼은 과거 출시에 비춰볼 때 10월에 베타 버전 형태로 우선 공개되고 최종 출시는 12월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블룸버그 통신에서 언급한 애플의 이미지 생성 기능은 ‘젠모지(Genmoji)’와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Image Playground)’다. 둘 다 공통적으로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능이다.
젠모지는 텍스트 기반 개인화 이모지 기능이다. 이모지는 텍스트를 이용한 대화에서 감정 표현을 더욱더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이미 기기에서 기본 제공되고 있으며, 그 수는 매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이모지가 없는 경우도 적지 않다. 각자가 원하는 이모지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젠모지를 이용하면 더는 이러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사용자는 젠모지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 어울리는 이모지를 직접 만들 수 있다.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아이폰에서 그에 어울리는 이모지를 생성해 준다. 애플이 아닌 다른 기기에서도 사용할 경우를 대비해 이미지 형태로 제작된다.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출처:Apple)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는 사용자 지정 이미지 생성 기능이다. 사용자는 애니메이션, 일러스트, 스케치 세 가지 스타일 중 하나를 선택해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테마, 의상, 액세서리, 장소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콘셉트를 선택하고 이미지에 관한 설명을 입력한 뒤, 개인 사진첩에서 이미지에 삽입할 사람을 선택해 맘에 드는 스타일을 고르면 된다. 창의력을 발휘해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올바른 사용을 위해 실제에 가까운 이미지 생성은 지원하지 않는다.
애플 전문 매체 나인투파이브맥(9to5Mac)은 iOS 18.2 버전에서 젠모지와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가 제공되는 건 애플 인텔리전스 출시에 있어 또 다른 큰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출처:Apple)
늦어지는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 언제 나오나
지난 6월 애플은 연례 개발자회의 WWDC에서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을 공개했다. 젠모지와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도 당시 소개됐다. 애플 사용자들은 젠모지와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를 곧 만날 것으로 기대했지만, 초기 iOS 18.0 베타 버전에서 빠지면서 아쉬움을 남겼다. 7월 말에는 젠모지와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가 10월에 출시하는 iOS 18.1에 포함될 것이라는 보도도 있었다. 하지만 iOS 18.1에는 쓰기 도구(Writing Tools)와 인공지능 알림 요약 기능 등이 추가됐을 뿐 기다렸던 이미지 생성 기능은 포함되지 않았다.
젠모지와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가 왜 iOS 18.1에 포함되지 못하고 출시가 지연됐는지, 실제 출시되는 건 언제인지 궁금증은 커져가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이번 보도로 대략의 출시 시점을 가늠할 수 있게 됐다.
젠모지나 이미지 플레이그라운드 말고 많이 이들이 기다리는 기능에는 완전히 달라진 모습의 애플 음성 비서 ‘시리(Siri)’도 있다. 업계에서는 새로운 시리가 내년 봄 iOS 18.4에서 제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이 모든 아이폰에서 실행되는 건 아니다. 현재 판매 중인 제품에서는 아이폰 15 프로나 아이폰 15 프로 맥스에서만 지원된다. 곧 공개될 아이폰 16 시리즈에서는 기본 아이폰 16 라인업과 고급형 아이폰 16 프로 라인업 모두가 애플 인텔리전스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폰 15에서는 기본 모델에 6GB 기본 메모리를 탑재했는데 아이폰 16에서는 8GB 메모리가 기본 탑재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애플 인텔리전스를 이용하기 위한 기본 사양과 일치한다.
테크플러스 에디터 나유권
tech-plus@naver.com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