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러기드폰 ‘갤럭시 엑스커버 7’, 예상 스펙은?
12월 22일(현지시간), IT 팁스터 @rquandt는 엑스 계정을 통해 삼성 ‘갤럭시 엑스커버 7(XCover 7)’ 예상 사양을 공개했다.
삼성전자, 엑스커버 7 출시 준비 중?
러기드폰이란 ‘rugged’라는 영어 단어와 폰의 합성어로 단단하고 튼튼한 제품을 의미한다. 삼성전자는 2011년부터 제품 성능보다는 내구성에 초점을 맞춘 ‘엑스커버’ 시리즈를 출시해 왔다.
신제품 출시 정황은 지난 9월 처음 등장했다. 네덜란드 IT 매체 갤럭시클럽(galaxyclub)은 모델 번호 ‘SM-G556B’를 공개하며, 삼성전자가 엑스커버 7 출시를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출시된 엑스커버 시리즈와 번호 구조가 유사하다는 점을 근거 삼았다.
이를 두고 다양한 추측이 제기됐다. IT 전문 매체 샘모바일(Sammobile)은 엑스커버 7에 갤럭시 A55 하드웨어를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갤럭시 A55 모델 번호 SM-A556B와 유사하기 때문이다.
프로 모델이 아닌 일반 모델로 출시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삼성전자는 일반적으로 고급 모델에 더 높은 번호를 매긴다. 그런데 엑스커버 7 번호는 SM-G5xx로, 작년 6월 출시된 엑스커버 6 프로의 SM-G7xx보다 숫자가 낮다.
지난 11월에는 IT 전문 매체 안드로이드헤드라인(Android Headline)에서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하기도 했다. 공개된 이미지는 전형적인 러기드폰 디자인을 갖췄다. 두꺼운 베젤에 울퉁불퉁한 후면 디자인이 특징이다.
엑스커버 7, 이렇게 출시될까
팁스터 @rquandt는 엑스커버 7 사양을 다음과 같이 예상했다. 우선, 디스플레이는 6.6인치에 FHD+ 해상도를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전면은 전작과 동일한 인피니티-V(infinity-V) 디자인을 적용한다고 알려졌다.
램(RAM)은 6GB에 스토리지 옵션은 128GB를 제공할 전망이다. 모두 전작과 같은 수준이다. micro SD 카드 슬롯으로 저장공간 확장도 가능하다.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는 미디어텍 디멘시티 6100+로 추정된다. 지난 11월, IT 전문 매체 마이스마트프라이스(MySmartPrice)는 긱벤치 데이터 베이스에서 엑스커버 7 모델 번호를 발견해 칩셋 정보를 유출한 바 있다. 외신에서는 고성능 CPU 코어 2개와 고효율 CPU 코어 6개를 갖춘 5G 칩셋이라는 정황을 토대로 미디어텍 제품일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엑스커버 시리즈는 탈착식 배터리를 특징으로 한다. 소방, 건설, 군사 현장에서 별도의 충전없이 빠르게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함이다.
엑스커버 7이 탈착식 배터리를 탑재할지는 아직 확신할 수 없다. 다만, 렌더링 이미지 속 후면 패널 우측 상단을 보면 작은 홈이 있어 탈착식 배터리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배터리 용량은 4,000mAh에 25W 고속 유선 충전을 지원한다고 알려졌다.
탈착식 배터리는 방수⋅방진에 취약하다. 스마트폰 뒷면을 분리해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식이라 틈이 존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요즘 스마트폰은 대부분 분리가 불가한 내장형(일체형) 배터리를 사용한다.
그러나 엑스커버 시리즈는 후면에 배터리 방수 커버를 추가해 액체나 먼지 유입을 최소화한다. 엑스커버 7 역시 전작처럼 IP68 등급을 지원할 가능성이 높다.
제품 가격은 441달러(약 57만 원)로 예상된다.
디자인 전작과 유사하나 후면 무늬 달라
엑스커버 7 디자인은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을 듯싶다. 렌더링 이미지 속 제품은 러기드폰답게 두꺼운 고무 프레임에 모서리가 튀어 나온 모습이다. 본체 색상은 검은색에 홈 버튼이나 카메라 모듈 등 주요 부품에 빨간색 포인트를 준 점도 동일하다.
다만, 기기 후면에는 다른 디자인을 적용할 가능성도 있다. 렌더링 이미지를 보면 평평했던 전작과 달리 후면을 4등분해 거친 느낌을 강조한 모습이다. 각 구역에는 빗금무늬 패턴이 들어있어 마치 초콜릿 바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러기드 태블릿과 함께 출시되나
엑스커버 7은 러기드 태블릿 ‘갤럭시 탭 액티브 5(Galaxy Tab Active 5)’와 함께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러기드 태블릿은 지난 12월 초 FCC(연방통신위원회) 인증 웹사이트에서 발견된 바 있다. 이를 처음 보도한 마이스마트프라이스는 인증 목록에 5G 변형용 SM-X306B와 Wi-Fi 전용 모델용 SM-X300 번호 2가지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국내 인증도 이미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 12월 8일 태블릿 PC ‘SM-X306N’에 대한 국내 전파인증을 통과했다고 한다.
제품 사양은 어떨까? AP는 10월 글로벌 출시된 갤럭시 탭 S9 팬에디션(FE)과 같은 엑시노스 1380 탑재가 전망된다. 미국 국방부가 인정하는 군사 표준규격 MIL-STD 810G 인증은 물론, IP68 등급 방수·방진 기능을 지원한다고 알려졌다.
디자인은 회색이나 검정색에 탈착식 배터리를 유지한다고 알려졌다. 전작과 동일하게 S펜을 지원하며, 그립감을 높이기 위해 몸체에 홈을 추가했다고 한다. 터치 감도를 설정하면 장갑을 벗지 않아도 태블릿을 이용할 수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액티브 버튼’으로 지정할 수 있다고 알려졌다.
댓글 많은 뉴스